혈합 낮추는 방법

목차

혈합 낮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합 낮추는 방법 을 알아볼까 합니다.

 

1.혈합이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때, 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 심장에 가까운 동맥일수록 압력이 높고, 모세 혈관·정맥 순으로 낮아짐. 보통 위팔의 동맥에서 측정한 값을 말함. 심장 수축기의 것을 최고 혈압, 확장기의 것을 최저 혈압이라고 함. 사람의 수축기 혈압의 평균은 120mmHg 정도인데, 나이를 먹음에 따라 높아지고, 운동·수면·질병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발생합니다.


2.혈압을 낮추는 방법

 

1. 규칙적인 운동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으로 과격한 운동보다는 걷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하루 30분 이상 걷기만 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하게 오래 운동을 할수록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대 맥박수의 80% 강도로 1주일에 3회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중 감량

 

만약 과체중이나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이 우선이다. 2016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체질량의 5%만 감량해도 고혈압이 상당 수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을 줄이면 혈관이 확장하고 수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단 조절뿐 아니라 운동을 병행하면 혈압 강하 효과는 2배입니다 꼭 체중 감량 하세요

 

3. 나트륨 섭취량 조절하기

 

현대인들은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많아지면서 나트륨 섭취가 크게 늘었습니다. 소금 섭취는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서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 세포에 있던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오고,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나트룸은 고혈압이나 뇌졸증과 크게 연관이 있어서 나트륨을 적게 먹도록 노력해야합니다.

 

4. 칼륨 섭취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하는 미네랄로 혈관에 가하는 압력을 완화시켜줍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바나나, 우유, 감자, 고구마, 견과류 등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5. 카페인 섭취 주의

 

카페인에 대한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카페인이 혈압을 올린다 vs 낮춘다로 다양하게 엇갈린 연구가 나오고 있지만, 고혈압환자는 일시적인 혈압 상승도 충분히 위험하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를 주의해야합니다.

 

6. 금주 및 금연

 

음주와 흡연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관을 막거나 손상시키는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금주와 금연을 통해 건강관리에 힘쓰도록 합시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해롭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하게 되어 심장이 빨리 뛰고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운동이나 명상, 음악감상등 다양하게 스트레스를 풀도록 노력해야합니다.

 

8. 정제 탄수화물 줄이기

 

흰밥이나 밀가루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당류로 변경되어 빠르게 흡수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탄수화물을 줄이면 혈압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혈압에 좋은 음식

 

1. 등 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 꾸준히 먹으면 골다공증 발병률 20% 감소
등 푸른 생선은 고혈압의 원인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또한 뇌의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검정 콩

검정콩 효능
검정 콩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춰 정상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는 비타민E와 칼륨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 해독작용이 뛰어나 독소를 빼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3. 감

감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에 관한 모든 것! : 그라디움

 

감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나쁜 피를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4. 사과

건강칼럼 아침에 먹는 사과 다이어트 특급 도우미 | 한경닷컴

사과에 함유돼 있는 팩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혈압 조절 효과를 낸다.

5. 구기자

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 허열을 내려주는 지골피

구기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6. 양파

일반양파와 자색양파효능 차이점은? : 네이버 블로그

양파는 고혈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관벽에 붙어 있는 지방을 분해하고 축적을 막아주며 피를 맑게 해준다.

7. 고구마

다이어트할 때, 고구마를 먹어라? : 네이버 포스트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 배출 효과가 뛰어나다. 또 혈압을 낮춰주고 변비, 당뇨 예방,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8. 토마토

당뇨·고혈압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 그 효능은?

토마토는 루틴과 비타민C가 풍부해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도 낮춘다. 또 토마토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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