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 원인 과 증상 총정리

봉와직염 원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다리 부위에 상처가 발생해서 그 부위로 병균이 침입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한번에 볼수있도록 하였습니다.


봉와직염이란

봉와직염은 세균이 피부의 진피와 피하 조직을 침범하여 생기는 염증 반응을 의미합니다. 봉와직염은 고령자, 면역 억제 환자, 말초혈관 질환자 등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봉와직염 원인

피부 감염성 질환인 봉와직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황색포도상구균A군 사슬알균 입니다. 이 외에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폐렴균, 대장균으로도 발생하며, 어패류로 감염되는 경비브리오 패혈균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세 이하 어린이인플루엔자 간균 B형이 주요 원인균입니다.

무좀이나 발가락 사이의 짓무름으로 피부 장벽이 파괴되어 세균이 침입하거나 궤양, 모낭염, 종기와 같은 감염, 상처 등이 있을때와 찰과상이나 찢긴 상처처럼 외상이 생겼을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곤충에 물렸을 때에도 균에게 침입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짧은 옷을 입고 야외활동을 하면서 벌레 및 모기에 물려 상처가 생겨 봉와직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와직염 증상

  1. 발열
  2. 오한
  3. 두통
  4. 근육통
  5. 식욕 부진
  6. 국소 홍반(붉은 반점)
  7. 피부의 괴사

봉와직염 치료방법

봉와직염의 주된 원인균에 감수성 높은 항생제를 투약하는 것으로 치료하는데요, 몸통이나 다리에서 감염부위가 적은 경우라면 경구용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림프절, 얼굴, 손으로 전파되었을 때는 항생제를 정맥에 주사해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병변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봉와직염으로 발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고 필요하면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

봉와직염의 주된 원인균인 황색포도알균과 사슬알균에 감수성이 높은 항생제를 투약합니다. 주사제가 효과적입니다.

진통 소염제

열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냉찜질

병변 부위에 냉찜질을 해 줍니다.

다리 올리기

다리에 병변이 있는 경우 다리를 올립니다.

항진균제 사용

무좀이 있는 경우 항진균제를 병용하여 치료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봉와직염 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침향환 에대한 내용이 궁금하신다면 링크 눌러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