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소낭 원인 과 증상

모소낭 원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꼬리뼈 또는 항문 근처에 생기는 구멍이 생겨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을 알아볼까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한번에 볼수있도록 하였습니다.

모소낭이란

모소낭이란 피부와 피하 조직을 침범하는 모발과 연관된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모소동이나 모소질환이라고 불립니다. 모소낭은 대부분 항문 후방 엉덩이 꼬리뼈부분의 둔부열에 발생하며, 외부에서 보면 정중앙에 구멍이 있으면서 머리쪽으로 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정중선 바깥쪽으로 이차 누관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소낭 증상

  1. 앉거나 서있을 때 통증이 있는 분
  2. 낭종의 붓기가 있는 분
  3. 주변의 붉어지고 통증이 있는 분
  4. 농양에서 고름 혈액 배출 악취가 있는 분
  5. 부비동관 또는 피부 구멍이 있는 분

급성 농양 으로 인한 증상

모소낭에 급성 염증이 생기면 농양 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때 환자들은 의자에 오래 앉아 있거나 운동을 한 다음 생기는 심한 통증, 부종, 발적과 압통으로 내원하기도 합니다. 전신 증상의 동반은 흔하지 않으나 미열, 백혈구 증가,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양 은 대개 정중앙이 아닌 바깥쪽으로 치우쳐 생기며, 정중앙선 상에 있는 벌어진 구멍이나 작은 함몰부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항문으로부터 약 3.5~5cm 떨어진 꼬리뼈 부분의 중앙선상에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작은 병변들이 관찰되며 염증성 분비물과 함께 통증을 동반할 수 있고 이따금 출혈을 보이기도 합니다.가운데 구멍이 있는 누관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이차누관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배농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급성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성 염증 소견

만성적인 염증을 동반하여 재발성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나오는 증상을 제일 많이 볼 수 있습니다.급성 농양 의 배농 후 증상이 없는 모소낭으로 남아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간헐적으로 화농성 분비물이 재발되는 모소질환의 경과를 밟기도 합니다. 모발은 약 과반수의 환자에게서 발견되며, 모낭이 감염되어 파열된 각질로 채워져 있기도 합니다.

모소낭 치료방법

작고 농이 없는 모소낭의 경우에는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종기가 크고, 잠을 잘때 아플 정도라고 하면, 절개를 하여 농을 빼내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절개하여 농을 빼낼 때는 꿰맬 필요 없도록 작게 절개하여 감염되지 않도록 제거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집에서 직접 했다가는 2차 감염으로 합병증 등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로 스스로 해결해서는 안됩니다

국소 절제 및 모발 제거

 누관은 그대로 두고 중앙에 있는 구멍만 없애고 닦아준 후 누관이 막히는 것으로 기다립니다.

절제술

모소낭 개구부를 포함한 피부를 타원형으로 절개해 병소 및 근막 상부의 피하조직까지 제거합니다.

단순 절개술

 탐침을 삽입한 후 그 위의 피부를 절개해 노출된 모소낭의 조직 및 모발을 긁어내 새살이 차오르게 만듭니다. 수술 후 열려 있는 상처는 좌욕이나 세척합니다. 병소가 작은 경우에 시행할 수 있으나 봉합에 비해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부분 절제 및 조대술

탐침을 모소낭 개구부에 삽입한 후 절개해 노출된 모소낭의 피부 및 염증성 조직을 적절히 제거합니다. 이후 피부를 봉합합니다. 치유되는 기간이 빠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모소낭 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침향환 에대한 내용이 궁금하신다면 링크 눌러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