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결절 원인 과 증상 총정리

갑상선결절 원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갑상선에 물혹이나 종양 이생기면서 목밖으로 튀어 나오는건데요. 걱정 부터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포스팅만 봐도 갑상선에 대해 알수있게 포스팅 하였습니다.


갑상선결정 이란

갑상선은 목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에 있는 내분비선을 말합니다. 이곳이 부분적으로 커져서 생기는 병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전 인구의 5% 내외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양성이며, 암인 경우는 전체 갑상선 결절의 5% 정도에 불과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의 가능성을 확인해서 암으로 진단되면 수술해야 합니다.

양성 갑상선 결절의 경우 갑상선 기능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결절이 매우 커져 주변 조직을 눌러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이상, 단지 미용상 문제가 될 뿐 결절 자체가 건강에 해를 끼치지는 않는 질환입니다.


갑상선결절 생기는이유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세포 한 개가 계속 분열하여 똑같은 성질의 세포를 많이 만드는 현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여기에 요오드 결핍과 같은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환경인자, 외부 자극 물질 등이 관여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확실한 기전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갑상선결절 증상

비대 부종

전경 부의 비대 혹은 부종 증상 간혹 결절 내호 출혈이 일어나 결절이 갑자기 커지고 매우 아픈 갑상선 결절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하 곤란 호흡곤란

일부 환자에게서 결절이 주위 조직인 식도나 기도를 압박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지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수년간 걸쳐 갑상선 종이 제한된 흉곽 안에서 커졌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 노인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미용상 문제로 갑상선 결절암일 확률이 많다고 하더라도 자각증상은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빠른 심장박동 체중 감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동반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결절 검사방법

갑상선 세침 흡인검사는 갑상선에 종양(혹)이 있는 경우 가는 침으로 결절을 찔러 세포를 채취하여 검사함으로써 이것이 악성(암)인지 양성인지를 감별할 수 있는 간편하고도 안전한 검사입니다.

가는 침을 이용하기 때문에 마취가 필요 없고 안전하며 매우 간단한 검사입니다. 드물게 검사 후 출혈이 있어 결절 부위가 붓고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1~2일이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검사하는 경우 약 10% 정도의 환자에서는 세포가 불충분하게 나와 재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낭성변화를 동반한 낭성 결절이거나, 석회화가 된 결절로 딱딱할 경우, 결절이 아주 작은 경우에 재검사의 빈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세포검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약 70~75%는 양성 종양으로 확인되고 5% 정도는 암으로 진단됩니다.

그러나 약 20% 정도의 환자는 세포검사로는 양성과 악성의 감별이 안되는 중간형으로 나오며 이런 경우는 수술을 해야만 악성과 양성의 감별이 가능합니다.


갑상선결절 치료방법

관찰과 촉진, 환자가 호소하는 임상적 증상은 물론 혈액검사, 갑상선에 대한 동위원소 스캐닝, 초음파 검사, 조직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며 혹, 결절에 대한 치료의 경우 양성이지만 크기가 커 불편함을 초래할 때, 악성 종양 일 때 반드시 진행하게 됩니다.

절개를 통해 결절에 대한 직접적인 제거를 시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기가 작거나 양성인 경우에서는 수술 부위 절개를 최소화하는 방식인 고주파 수술 기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위치, 크기, 모양 등을 고려하여 환자와 의사가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갑상선결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겁부터 내지마시고 병원 가셔서 확실한 검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저의 블러그에 빈혈 원인 에대해 궁금하신내용이 있으시면 제포스팅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